김승균 기자
▲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평화 리더십 자격과정 포스터. (출처=전주YMCA)
[데일리굿뉴스] 김승균 기자 = 전주YMCA(이사장 김종기)가 전라북도와 협력하여 2024년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평화 리더십 자격과정을 운영 중이다.
이번 교육 과정은 시민들이 민주적인 의사결정과 소통 기술을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민주시민교육 익히는 12가지 기술'이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 과정에서는 다양한 참여형 교육 기법이 활용된다.
대표적으로 신호등 토론, 거리두기, 뗏목 여행, 월드 카페, 브레인스토밍, 명찰 게임, 마인드맵 등의 기법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들은 실생활에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민주적 회의와 소통 기술을 익히는 데 유용하며, 이를 통해 참여자들은 일상 속에서 민주주의 가치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전라북도는 2024년 민주시민교육 사업을 전주YMCA에 위탁하여 전반기에는 민주시민교육을 교육할 수 있는 진행자를 양성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이 과정에서는 회복적 써클, 써클 타임과 같은 소통 중심의 대화 방식과 함께, 민주시민교육 촉진자 양성과정, 이론과 사례 중심의 교육이 진행되었다.
하반기에는 심화 과정을 통해 더욱 심도 있는 평화 교육과 시민 리더십 훈련이 이어질 예정이다.
이를 위해 평화 포럼도 함께 개최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더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교육에 관한 문의와 신청은 전주YMCA(063-715-1318)에서 가능하다.
출처 : 데일리굿뉴스(https://www.goodnews1.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