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아름 기자
방송통신위원회
통신분쟁조정제도의 사회적 역할과
바람직한 발전방향 주제 세미나 열어
방송통신위원회는 28일 목동 방송회관에서 ‘통신분쟁조정제도의 사회적 역할과 바람직한 발전방향’을 주제로, ‘제1차 통신분쟁조정위원회 세미나’를 개최했다. [사진=방통위]
[정보통신신문=최아름기자]
통신분쟁 조정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내고 있는 방송통신위원회 통신분쟁조정위원회가 사회적 역할과 실효성 제고 방안을 돌아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실질적 방송통신위원회는 28일 목동 방송회관에서 ‘통신분쟁조정제도의 사회적 역할과 바람직한 발전방향’을 주제로, ‘제1차 통신분쟁조정위원회 세미나’를 개최했다.
분조위는 전기통신사업자와 이용자 사이에 발생한 분쟁을 효율적으로 조정하기 위해 전기통신사업법 제45조의2에 따라 설립된 법정위원회로, 2019년 6월 발족 이후 11월 현재까지 4000여 건이 넘는 통신분쟁 사건을 처리하는 등 국민불편 해소를 위해 노력해왔다.
통신분쟁조정 해결률은 2019년 6월~2020년 53%에 불과했지만 2021년 75.6%, 2022년 82.9%에서 올해 11월 기준 88.9%까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세미나는 출범 5주년을 앞둔 분조위의 성과를 진단하고, 국민의 권익을 보다 두텁게 보호하고 조정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개선할 점은 무엇인지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지난달 이동관 방통위원장과 분조위 위원 간의 간담회에서 제기됐던 △통신취약계층에 대한 중요사항 고지 강화 △명의도용 피해확산 방지를 위한 대책 △분조위와 통신사업자 간 정기적 소통창구 마련 등을 구체화하는 첫 걸음이기도 하다.
구종상 제3기 분조위 위원장은 개회사에서 “새로운 통신서비스의 출현으로 피해사례와 분쟁유형이 복잡·다양해지고 있는데, 이제는 통신분쟁조정제도의 역할과 바람직한 발전방향에 대해 고민할 때”라고 말했다.
발제1에서는 ‘통신취약계층 이용자 보호방안’이라는 주제로 분조위 위원인 나황영 법무법인 인성 변호사가 실제 분쟁사건을 바탕으로 통신서비스 계약 과정에서 발생한 피해사례를 분석하고, 취약계층 맞춤형 보호방안 마련을 위한 법적·제도적 개선사항 및 통신사업자의 적극적 조치 등을 논의했다.
발제2에서는 ‘명의도용 피해발생 시 통신사 협력방안’이라는 주제로 역시 분조위 위원인 신경희 법무법인 강남 변호사가 명의도용 통신분쟁 처리현황 및 피해사례와 함께 통신사업자의 대응실태와 문제점 등을 짚으면서 명의도용 피해확산 방지를 위한 실질적인 협력방안도 제시했다.
발제3에서는 ‘통신분쟁조정제도와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의 조화’라는 주제로 한석현 서울 YMCA 시민중계실장(분조위 위원)이 새로운 규범으로 각광받고 있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개념을 조정제도에 접목해 이해당사자들의 협력·소통 강화 등 통신분쟁조정제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발표했다.
이상인 부위원장은 축사에서 “그동안 방통위는 조정위원 수 증원과 직권조정 도입, 모바일 분쟁조정시스템 서비스 등을 통해 신속하고 실효성 있는 피해구제를 위해 노력해 왔다”며 “이번 세미나에서 내실 있는 논의가 이뤄져 분조위가 국민과 통신사업자 모두에게 신뢰받는 중재자로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출처 : 정보통신신문(http://www.koi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