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호 기자
4일 광주YMCA 백제실서저자 장동식 목사와 공동
광주YMCA는 4일 ‘복음, 네가 곧 군자다’도서 출판기념회를 저자 장동식 목사와 공동 개최한다. 사진은 ‘복음, 네가 곧 군자다’ 출판기념회 포스터. /광주YMCA 제공
광주YMCA는 4일 ‘복음, 네가 곧 군자다’도서 출판기념회를 저자 장동식 목사와 공동 개최한다.
3일 광주YMCA에 따르면 이번 도서는 광주YMCA에서 지난 2020년 10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진행된 ‘마가복음과 논어 함께 읽기’제목의 연경반을 12회 걸쳐 진행했던 강의록을 한데 모은 것으로 327쪽 분량이다.
연경반은 서울YMCA에서 다석 유영모 선생이 35년간 진행했던 경전공부 모임이다. 김흥호 선생이 이화여대에서 45년간 그 명맥을 이어가다 중단됐으나, 광주YMCA가 100주년 사업으로 재개한 바 있다.
장동식 목사는 이번 도서에 ‘경전은 오늘날의 시대정신으로 재해석 돼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천상에 있는 경전을 지상으로 끌어내려 비판적 시각으로 봐야 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이런 맥락에서 기독교 경전인 성서의 마가복음과 유학의 대표 경전인 논어를 상보적(서로 부족한 부분을 보충)으로 읽는 경전해석을 시도하고 있다. 재해석의 당위성을 얘기한 1장을 포함해 12개의 주제로 나눠 마가복음과 논어를 교차하면서 두 스승의 발걸음을 다른 사람의 체험을 자기의 체험처럼 느끼도록 이끈다.
출판기념회는 4일 오후 6시 30분 광주YMCA 백제실에서 열리며 안석 목사의 편안한 북토크 방식 사회로 진행된다.기타 문의사항은 광주YMCA 회원활동팀으로 연락하면 된다. /박준호 기자 bjh@namdo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