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형 기자
경남 ‘초록매장’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사랑상품권’ 예산이 삭감되면서 초록매장이 시행 2년 만에 사업 중단 위기에 놓였다. 초록매장은 음식이나 음료를 포장 주문할 때 다회용기를 사용하는 고객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매장이다.
경남도는 탈(脫)플라스틱 정책 중 하나인 초록매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난해 5월부터 초록매장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경남 환경사랑상품권을 발행하고 있다. 시행 첫해인 지난해에는 예산 7억원(국비 5억원·도비 2억원)을 투입해 32억5000만원치 상품권을 발행했다. 20%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어 큰 호응을 얻었다.
그러나 23일 취재 결과 올해는 국비 없이 도비 2억원만 투입돼 발행액(12억3000만원)과 할인율(15%)도 크게 줄었고, 내년에는 도비 예산도 반토막난 1억원만 편성된 것으로 확인됐다. 할인율도 10%로 줄어들 전망이다. 이에 경남도가 탈플라스틱 정책 중 하나로 추진한 ‘초록매장’ 정책의 동력이 떨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마산YMCA 생활협동운동모임 ‘등대’가 23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도 초록매장 및 일반 매장 내 일회용품 사용 규제 모니터링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경남도는 “내년에는 예산을 감안해서 할인율과 발행액을 확정할 예정”이라며 “발행액이 줄면 동력이 떨어질 순 있지만, 다른 정책들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그나마 운영 중인 초록매장도 안내와 운영이 미비하다는 점이다.
마산YMCA 생활협동운동모임 ‘등대’가 지난 8월 21일부터 지난 15일까지 창원 내 초록매장 85개소를 모니터링한 결과에 따르면 절반에 가까운 39개소(45.9%)가 ‘초록매장’임을 안내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8개소(9.4%)는 폐업을 한 상태였다.
환경사랑상품권 사용 안내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었다. 제로페이 결제 QR코드 등을 통해 절반(49.4%)인 42개소에서만 안내가 이뤄졌다.
또 매장 중 28.2%(24개소)는 다회용기 사용에 대한 할인 혜택이 없었다. 환경사랑상품권을 사용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할인 혜택을 제공하지 않는 곳과 매장 직원이 점주로부터 초록매장이라는 사실을 교육받지 못했다는 매장도 있었다는 게 이들 단체의 설명이다.
환경단체는 23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모니터링 결과를 발표하며 “전국 최초로 초록매장 정책을 도입한 경남도가 초록매장을 더 내실 있게 운영해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모든 시민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글·사진= 김태형 기자
김태형 기자 thkim@k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