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은 기자
▲ 1372소비자상담 전국 현황
여수YMCA가 지난 2023년 1월부터 12월까지 1년간의 1372 소비자 상담 46만3,499건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여수YMCA에 따르면 상담 건수는 지난 2022년 51만2,950건보다 약 10%가(4만9,451건) 줄어 줄었으며 이는 고물가의 장기화와 이자이용상승 등으로 인한 소비자들이 소비자체를 줄여 소비자 피해상담도 줄어든 것으로 분석된다.
주요 상담 품목으로는 헬스장 상담, 이동전화 서비스 항공서비스, 의류 상담 순이다. 특히 헬스장 상담의 경우 2022년 13,841건, 2023년 14,344건으로 503건 늘었으나 전체 상담이 51만여건에서 46만여건으로 5만건 이상 줄어든 것을 비교해 볼 때 이례적인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여수 YMCA는 “2023년 1372소비자상담 상담가이드라인 35개 중 헬스장 폐업 관련 상담 가이드만 6개로 전체 17%에 해당한다. 소비자원이 특정 헬스장의 폐업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급증할 것에 대비하여 1372상담원에게 가이드라인을 배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 2023 여수시 상담 분석
상담 사유는 중도계약해지에 따른 위약금 분쟁이 1만1,078건(전체 77.2%)으로 가장 많았고 계약불이행이 1,108건으로 7.7%, 청약철회가 553건으로 3.9%로 뒤를 이었다.
여수 YMCA는 “헬스장 계약의 특성상 짧게는 3개월에서 길게는 1년 이상 지속되는 계약이 많고 여기에 개인 트레이닝 등의 프로그램을 더하는 경우가 많아 금액이 최소 수십만원에서 수백만원까지 많은 금액을 결제하는 경우가 많아 피해가 집중되고 있다. 사업주가 소비자들에게 1개월씩 결제하는 금액보다 3개월 이상 장기결제 금액이 훨씬 저렴하다는 점을 내세워 선결제를 유도하여 큰 금액을 결제하였으나 계약을 유지하기 힘든 소비자들이 계약해지를 하게 되면서 위약금분쟁으로 이어지는 것”이라 분석했다.
▲ 2023 전국 상담 분석
그러면서 “헬스장이 폐업하거나 통합하는 과정에서 남아 있는 이용일에 대한 환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업주가 잠적하는 경우 할부거래법상 항변권 행사 외에는 환급받을 수 없는 경우가 많이 소비자 피해가 집중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여수 YMCA는 “필라테스 상담도 5,061건으로 9번째로 상담이 많아 방문판매법상 계속 거래에 따른 소비자 피해에 해당하여 관련 법령을 개정이 시급한 상황이다. 헬스장 등 계속거래 업자는 폐업 또는 인수 합병 전에 회원들에게 알릴의무를 신설하고, 3개월 이상 장기 계약의 경우 카드 할부를 의무화하여 카드 항변권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어 “소비자들은 헬스장 등에서 거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계약서를 꼼꼼히 확인하고, 현금결제보다는 카드 장기할부로 결제하여 카드항변권의 도움을 받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출처 : 여수넷통뉴스(http://www.netongs.com)